콜센터 시스템의 설계 – 감정노동의 불가피성 강화 콜센터는 단순한 고객 응대 장소를 넘어, 감정노동을 체계적으로 강요하는 산업 구조의 산물이다. 시스템적으로 설계된 이 직장은 고객의 요구와 불만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압박과, 동시에 정형화된 친절함을 유지하도록 강요한다. 상담원들은 매뉴얼에 따라 즉각적으로 고객의 질문에 답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때 표정, 말투, 목소리의 높낮이조차 일정한 기준에 맞춰야 한다. 즉, 고객의 감정 상태에 관계없이 ‘항상 쾌활하고 차분해야 한다’는 내재된 규범 아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한 순간의 감정 누그러짐도 용납되지 않으며, 감정의 자연스러운 흐름은 오로지 ‘도구화’된다. 실제로, 콜센터의 통화 모니터링 및 평가 시스템은 상담원의 모든..